치료프로그램

서울대병원의 풍부한 임상경험

인지치료

기본적으로 습득하고 이해해야 하는 것들을 효과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도와주는 치료입니다. 기본적인 인지전략의 훈련에 중점을 두고 아동의 문제에 대한 반응양상을 변화시키거나 상태를 통제하도록 훈련시킴으로써 인지 발달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치료아이콘
  • 전반적으로 발달이 지연되어 있는 경우
  • 지적 장애 아동부터 경계선 수준의 인지발달 지연이 있는 경우
  • 정상범주의 인지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읽기/쓰기/수개념 등 기본적인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인지개념 및 특정 학습기능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인지치료 종류

개념형성 프로그램

우리가 이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사물을 명명하고 무형의 개념들을 익히는 활동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유기물의 개념을 형성하고 색과 형태를 변별하고 크기, 길이, 방향, 분류, 형태, 지역사회 등 여러 가지 개념들을 익히는 것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인지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이런 기본적인 인지적 개념을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게 도와주는 과정으로서 인지 프로그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의집중 프로그램

목적 없이 부산한 행동을 보이고 주의가 산만한 아동들은 대부분 주의집중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과제학습과 관련된 지시사항을 제대로 따르지 못하여 학습의 효율을 최대한으로 올릴 수 없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습에 필요한 일반적인 주의집중(선택적 주의집중, 주의집중 행동의 지속, 주의집중의 이동 및 일련의 지시사항에 대한 주의집중)을 훈련하여 아동의 능력을 최대한 끌어 낼 수 있게 도와주기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학습에 장애가 되는 잡념이나 주의 산만을 이겨낼 수 있도록 하며 더 나아가 타인의 말을 잘 이해하여 말하기, 읽기 등의 상호 작용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소근육/시각협응운동 프로그램

눈과 손의 협응력이나 소근육의 발달이 지체되어 있으면 생활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뿐만 아니라 학습을 하는 데에도 많은 영향(특히, 쓰기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아동들에게 소근육 및 시각협응운동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으로서 아동의 수준에 따라 치료를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