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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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능력평가

학습능력 평가는 아동의 학업성취 수준이 자신의 학년이나 연령, 지능과 비교해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평가하는 개별화된 검사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기초적인 학습능력 수준을 평가하며 학습장애를 감별하는데 유용합니다. 더불어 학습에 대한 동기 및 적극성, 계획, 학습방법 등을 토대로 학습에 대한 효율성을 평가하며 학습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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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능력평가 특징

  • 기초 학습능력평가
  • 학습 수행능력평가
  • 학습 성취도 평가
학습능력평가 종류
기초학습능력 검사를 기본으로 하며 학습장애 평가척도, 학습전략 검사를 추가적으로 실시하기도 합니다.
기초학습능력
검사
· 실시연령: 5~12세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
· 소요시간: 1시간 30분~2시간
· 검사특성: 학년 규준과 연령 규준을 갖춘 개인용 학력 검사
정보처리 기능, 수 기능, 언어 기능 (읽기, 쓰기) 측정
한국판 학습장애
평가척도

(Korean version of Learning Disability Evaluation Scale: K-LDES)
· 실시연령: 6~12세
· 검사특성: 학습문제를 주의력,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수학적 계산 영역으로 범주화하여 교사나 부모가 평가하도록 하는 학습장애 선별 검사
학령기 아동의 학습문제를 진단하고, 학습장애의 유형과 심각성에 대한 평가치 및 개별 학습장애 치료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
MLST 학습전략
검사
· 실시연령: 초등학생용 (4학년 이상), 중/고등학생용, 대학생용 구분
· 검사특성: 자가 평정 검사, 성격, 정서, 동기, 행동적 특성 평가
학습능력평가 결과
  • 모든 학습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관찰, 조직, 관계능력
  • 문자와 낱말의 재인, 독해력, 낱말의 청자능력
  • 셈하기의 기초 개념, 실생활에 필요한 수학적 지식과 개념
  • 학습장애 유형과 심각성
  • 피검자가 사용하는 학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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